가솔린 차를 주로 이용하시는 분에게 이 용어는 상당히 생소할 것입니다. 왜냐하면 요소수는 디젤차에만 주입을 하기 때문입니다. 왜? 디젤에만 주입을 하지? 매연이 많이 나와서 그런가? 라고 생각하셨다면 당신은 정말 똑똑하신 분입니다. 아시겠지만, 디젤은 파워는 좋지만, 그만큼 오염물질이 많아 조만간 세계적으로 생산규제가 되는 차량입니다. 그렇다 보니 어떻게 하면 좀 더 오염물질을 배출하지 않고 이용할 수 있을까 생각하면서 나온 대안이 바로 SCR 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확인하겠습니다.
▶ 요소수 넣는이유 는 머지?
1. 요소수란?
- 차세대 매연저감물질로, SCR 방식으로 사용되는 환원제 입니다.
2. SCR은 뭔가?
- 매연저감기술로서, 디젤차량에 자동차용 요소수를 투입하면, 배기가스를 무해한 질소와 물로 변환시켜 배출가스를 저감시키며, 차량의 연비도 향상시키는 기술입니다.
※ SCR (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선택적 촉매 환원)
3. 보충시기는?
- 기름과 유사하게 표시가 됩니다. 정해진 기준보다 적어지게 되면 주행가능거리를 언급하는 메세지가 뜨게 됩니다. 즉, 주행가능한 거리를 확인한 후 빠르시간안에 보충을 하셔야 됩니다.
4. 만약 보충안하면?
- 보충을 안하면 알람이 발생하지만, 주행은 가능합니다. 하지만 대기가 오염이 되겠죠. 하지만 충전하지 않고 계속 운전을 한다면 엔진 시동시 요소수 충전후 차량시동이라고 알람이 뜨면서 시동이 안걸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5. 어떻게 보충?
- 주입구 노즐을 보게되면 디젤차량이면서 요소수를 넣는 것은 노즐이 2가지 입니다. 기름넣는곳과 요소수 넣는 곳인데, 꼭 잘 확인하셔서 넣으셔야 됩니다. 주입구 마개에 표시가 명확히 잘 되어 있고, 색상도 틀리므로 구분하시 쉬울겁니다. 주요소나 인터넷몰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으니, 미리미리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간단하게 살펴보았습니다. 어떻게 이해가 바로 되셨나요? 저도 명확히는 잘 몰랐지만, 알아보면서 내용정리를 하니, 쉽게 이해가 되었습니다. 이제부터 이렇게 잘 모르는 용어 등은 검색을 해서 끝내기 보다는 다시 한번 포스팅하면서 내 머릿속으로 정리하는게 더 좋은 학습법인 것 같습니다. 여러분도 이렇게 간단히 글을 쓰면서 이해하시면 많은 도움이 될꺼라 생각합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