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결핵 초기증상 확인과 예방방법!

나눔정보. 2017. 2. 17. 05:53
반응형
SMALL

 결핵이란 단어가 익숙한듯 하지만 생소한 단어입니다. 많은 분들이 이 질병에 대해 단어는 알고있지만, 구체적으로 어떤 병인지 잘모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인류의 역사상 가장 많은 생명을 앗아간 감염성 질환임에도 불구하고 예방법과 초기증상에 대해 자세히 잘 모르는 분들이 많아 이번기회를 통해 결핵 초기증상 확인과 예방방법에 대해서 살펴볼 예정입니다.

 

▶ 결핵 초기증상 확인과 예방방법

1. 정의 

 결핵이란 머릿말에도 언급드렸듯이 많은 사람들의 생명을 앗아간 질환입니다. 감염성 질환으로 대부분 기침이나 재채기를 통해서 전염되는 형태입니다.





 

2. 초기증상

 ① 기침

 여러가지 원인으로 기침을 할수 있지만, 이 현상이 지속된다면 의심을 해볼수 있습니다. 일회성을 끝나지 않고, 더 심해지면서 지속성이 생기는 경우로 약 2주 이상 나아지지 않는다면 꼭 한번더 생각해 보셔야 됩니다.

 

 ② 가래

 가래도 여러가지 요인으로 발생합니다. 단순한 기관지의 이물질을 제거하기 위해 나타나는 신체적인 현상이지만,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혈액이 같이섞여 나온다면 의심하셔야 됩니다. 혈액이 한 두번이 아니라, 기침을 할때마다 생긴다면 기다림 없이 바로 병원으로 가시길 바랍니다.

 

 ③ 호흡곤란

 숨을 쉬기가 쉽지 않거나, 숨을 쉴때 고통이 유발된다면 호흡곤란 증세 입니다. 호흡은 폐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데, 결핵이 폐에 감염을 시켰다면 이런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④ 가슴통증

 가슴에는 폐 뿐만 아니라 여러가지 장기가 밀접하게 위치되어 있습니다. 이 부분에 통증이 지속적으로 유발된다면 결핵균으로 인해 관련 장기들이 감염되어 있을수도 있습니다. 통증이 지속되고 심해진다면 의심해보시길 바랍니다.

 

3. 예방방법

  가장좋은 방법은 비씨지 (BCG) 접종을 하는 것입니다. 실제 결핵균의 독성을 약하게 만들어 사전에 해당 질환에 대한 면역력을 갖게 하는 백신입니다. 백신접종을 하면 안하는 것에 대해서 발생률이 20%로 줄어들며 단기적으로 효과가 끝나는 것이 아니라 약 10년동안 지속적 됩니다. 성인들 뿐안 아니라 소아의 경우도 BCG 접종을 하고 있으니, 잊지 말고 예방접종하시길 바랍니다.

 간단하게 결핵 초기증상 확인과 예방방법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이 글의 핵심은 바로 BCG 접종이란 것을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주변에 찾아보시면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결핵으로 돌아가신 경우를 알수 있습니다. 너무 간단히 생각하지 마시고, 위의 언급된 증상이 오기전 사전에 차단할 수 있도록 나뿐만 아니라 가족건강도 챙기시길 바랍니다.

-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공감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반응형
LIST